본문 바로가기
영화

한국 로맨스 영화 추천 - 건축학개론

by ehrb0805 2024. 8. 25.

건축학개론 공식포스터

♡영화 기본 정보

제가 오늘 추천해드릴 영화는 건축학개론입니다.
풋풋한 첫사랑하면 떠오르는 매우 유명한 영화가 아닐 듯 싶어. 많은 분들이 보셨겠지만 안보신 분이 있다면 꼭! 추천드리고 싶은 로맨스 영화를 가져와보았습니다. 2012년 3월 22일 개봉작으로 멜로, 로맨스, 드라마 장르이며 12세 이상 관람가였죠. 이용주 감독님과 한가인, 엄태웅, 이제훈, 수지, 조정석 배우들로 이루어져 캐스팅부터 큰 관심을 끌었던 것 같아요. 개봉 후  411만명 관람을 하였고, 러닝타임은 118분 입니다. 

 

소개

생기 넘치지만 숫기 없던 스무 살, 건축학과 승민은 '건축학개론' 수업에서 처음 만난 음대생 서연에게 반한다. 함께 숙제를 하게 되면서 차츰 마음을 열고 친해지지만,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 데 서툰 순진한 승민은 입 밖에 낼 수 없었던 고백을 마음 속에 품은 채 작은 오해로 인해 서연과 멀어지게 된다. 15년 만에 그녀를 다시 만났다 서른 다섯의 건축가가 된 승민 앞에 15년 만에 불쑥 나타난 서연. 당황스러움을 감추지 못하는 승민에게 서연은 자신을 위한 집을 설계해달라고 한다. 자신의 이름을 건 첫 작품으로 서연의 집을 짓게 된 승민, 함께 집을 완성해 가는 동안 어쩌면 사랑이었을지 모를 그때의 기억이 되살아나 두 사람 사이에 새로운 감정이 쌓이기 시작하며 보여지는 변화를 그려낸 영화이다.

♡관전포인트

첫번째. 배경음악  
전람회의 기억의 습작을 영화에서 배경음악으로 깔면서 분위기를 살려주는데요. 

건축학개론 이후로 이 노래가 다시 떠오르면서 사랑을 받게 되었을 정도로

김동률 씨의 목소리와 너무 옛 추억같은 분위기를 살려주는 느낌이 너무 좋았습니다.  


두번째. 국민 첫사랑 
작품에서 국민 첫사랑 수지 님은 화장 없는 수수한 얼굴로 나오는데요. 

거의 10년이 지난 지금 봐도 청순하고 귀여운 수지 님의 연기와 외모로 관전포인트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세번째. 납뜩이
납뜩이 조정석님이 영화의 맛을 살렸다고 생각이 들고 건축학개론 하면 생각나는 배우가 아닐까 싶어요.

코믹하면서 그 장면을 잘살려내서 패러디도 가장 많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아 얘 진짜  어떡하지~"라는 대사와 키스를 묘사하는 장면에서 조정석 배우의 연기력에 대단함을 표했습니다.

♡줄거리 및 결말(스포주의)

건축학과 승민(이제훈)은 건축학개론 수업에서 처음 만난 음대생 서연(수지)에게 마음을 뺏깁니다.
둘은 사는 곳이 비슷했고 건축학개론 수업에서 교수님이 내준 과제를 함께 하게 되면서 친해지게 됩니다.
승민은 자신의 마음을 서연에게 고백하려 했지만 그  둘 사이에 작은 오해로 인해 고백을 하지 못 하고 사이가 멀어지게 됩니다 .
그로부터 15년 후,  건축가가 된 승민에게 한 손님이 찾아왔다고 해서 나가보니 서연이 승민의 앞에 서 있습니다 왠지 모를 어색함이 흐르는 두 사람의 모습이 보여집니다.  
서연은 제주도에 자신의 집을 설계해달라고 승민에게  부탁하고 결국 그 부탁을 들어주게 됩니다. 두 사람은 함께 집에 대해 의논하고 자주 만나게 되면서 서로에 대한 잊고 있던 감정들이 되살아납니다.  
서로의 감정에 대해 혼란스러웠지만 승민은 결혼을 앞두고 있었고 서연은 제주도로 내려갈 준비를 합니다. 결국 그들은 현실을 택하게 되고,  승민은 약혼녀와 함께 미국으로 떠나고 서연은 제주도에서 아이들의 피아노를 가르치며 지냅니다.
 서연이 전람회의 노래를 듣는 장면을 끝으로 영화는 끝이 납니다.

 

♡영화 속 OST

-첫 만남의 설렘, 너에게 난, 나에게 넌

풋풋한 첫사랑의 설렘을 담은 너에게 난, 나에게 넌은 서현의 목소리로 더욱 빛나는 OST입니다.

너에게 난, 나에게 넌 이라는 가사처럼 서로에게 처음 느끼는 설렘과 호기심을 표현하며 영화의 시작을 알립니다.

캠퍼스 벤치에 앉아 처음 만난 순간, 수줍게 웃던 서현의 모습과 함께 떠오르는 OST입니다.

 

-잊지 못할 추억, 기억의 습작

기억의 습작은 영화 속 주인공들의 아련한 첫사랑을 표현하는 대표적인 OST입니다.

그때 너에게, 난 너에게, 풋풋했던 그 기억들을 가사처럼 지나간 시간 속 아름다운 추억을 떠올리게 합니다.

옛 사진을 보며 추억에 잠기는 장면, 빗속에서 함께 우산을 쓰고 걸었던 장면 등 영화 속 잊지 못할 순간들이 떠오릅니다.

 

-애절한 사랑, 너와 나의 이야기

너와 나의 이야기는 깊어진 사랑과 함께 찾아오는 아픔과 성장을 담은 OST입니다.

너와 나의 이야기, 이제는 추억이 되었지만, 잊을 수 없는 너와 나의 이야기 가사는 지나간 사랑에 대한

아쉬움과 애절함을 표현합니다.

영화 후반부, 서현과 승민의 재회 장면, 그리고 서로의 마음을 확인하는 장면은 너와 나의 이야기와 함께

더욱 깊은 감동을 선사합니다.